Since 1999 Hongmoon

Community

FAQ

  • Q 모형을 처음 만들려고 하는데?
    A
    어떤것이든 처음만들고자 하면 덜컥 겁이날때가 있습니다. 뭐 이것도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의 이야기지만 시간을 투자할 마음이 있다면 모든것을 본인이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부족하나마 스케치를 반복해서 해보세요.
    자꾸만 그리다 보면 세세한 부분까지 생각하게 되고 조금 더 완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정면, 오른쪽, 왼쪽, 뒤쪽, 위, 절개한 모양을 그려보세요. 이것을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정면도, 우측면도, 좌측면도, 배면도, 평면도, 단면도라 합니다. 가능한 만들고자 하는 모형의 실물크기로 그리는 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나면 재료를 선택해야 하는데 만드는 과정은 크게 자르고, 붙이고, 칠하고 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듬거나하는 작업이 추가 됩니다.

    여기저기서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재료를 조금씩만 샘플로 구입해서 자르기, 붙이기, 칠등을 해보면서 자신이 다루기 쉬운 재료나 만들고자하는 목적에 부합되는 재료를 선정하게 되고 그 재료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 Q 모형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A
    모형이란 것은 주문제작업입니다.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몇십만에도 만들 수 있고 몇억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모형을 필요로 하시는 분의 원하시는 정도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어느정도의 가견적을 알고 싶으시다면 여러가지 정보를 주셔야 합니다.

    디자인, 축소비율, 칼라의 정도, 정교함의 정도, 모형의 용도, 크기등의 정보를 가지고 견적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아주 큰 프로젝트의 경우는 견적이 나오는데만도 몇일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 Q 모형관련서적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건축모형관련서적은 도서출판 국제에서 나온 '건축모형 제작방법과 설계로의 활용(저자 무라오 나리후미)' 가 있고 건우사에서 나온 '인테리어 모형제작(저자 구라바야시 스스무)' 가 있습니다.

    프라모델관련서적은 호비스트에서 번역한 '프라모델 기초 강좌'가 비교적 잘 설명을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복제에 참고가 될만한 서적은 디자인 하우스에서 나온 '캐스팅의 실제와 응용(저자 : 파스칼 로지에)' 이 있습니다.
  • Q 대학은 어떤과를 나오면 좋나요?
    A
    주로 많이 하시는 질문이 건축모형을 하고 싶은데 건축과를 가면 좋은가? 하는 질문입니다.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왜? 건축모형 이냐고 반문하고 싶습니다. 주로 눈에 많이 띄는 것이 건축모형이라서 건축모형을 택하게 되셨는지? 모형만드는 것을 좋아하는데 건축모형만 회사가 있는줄 알고 택하셨는지?

    모형은 건축모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드는 것을 좋아하셔서 건축모형을 생각하게 되셨다면 조금더 다양하게 알아보시면 재미있고 하기에 따라서 전망좋은 모형이 있으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모형은 산업미술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건축모형을 비롯한 대부분의 모형은 미술적인 감각을 요구합니다. 이쁜선 안이쁜선을 구분해야하고(여기서 말하는 구분은 주문자에 기준을 두어야함) 이쁜색 안이쁜색을 구분해야 합니다. 이런 훈련은 건축과 보다는 디자인계열 전문대에서도 충분한 훈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한가지 모형은 창의력 창조력 보다는 이해력 응용력이 더 필요합니다. 모형은 창조하는 작업이 아니고 주문을 받아서 주문자의 마음에 들게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마음대로 상상해서 표현하는 작업은 예술이고 주문을 받아서 타인의 상상을 현실화 시키는 작업을 하는 것은 기술이고 쟁이입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훈련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큰틀을 모형만들기로 정하셨다면 디자인계열 학과에 진학하시고 방학을 이용하여 부지런히 그리고 공격적으로 희망하는 분야에 아르바이트 내지는 어떤 방법으로라도 현장 경험을 하시고 진로를 생각하시는 것이 실패의 확율을 줄이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로를 정할 때 상상이나 짐작 혹은 다른사람들의 말은 그저 참고일 뿐입니다. 반드시 현장경험을 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Q 모형 회사에 취업하려면?
    A
    모형의 분야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도 지금의 질문은 건축모형으로 이해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본인은 건축모형만 발전하는 것에 불만이 많지만 하도 질문이 많으니 ....

    어떻게 하면 취업을 할 수 있냐는 질문은 좀 이상하게 들릴 때도 많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어떻게 하면 가수가 되나요? 어떻게 하면 비행기 조종사가 되나요? 어떻게 하면 삼성에 취업을 할 수 있나요? 하는 질문과 별다르지 않다고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선배들의 예를 들면 '먹고살려면 기술을 배워야 한다" 는 어른들의 말씀에 때로는 맞으면서 고생스럽게 배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기술은 절대 누가 훔쳐갈수 없는 것이라는 어른들의 말씀에 충실한 것이겠지요. 아마도 모형 1세대 정도 되는 분들이 이런 예일 겁니다. 건축모형도 그리 역사가 길지 않으니까...

    제 경우를 예로 들자면 저는 산업미술을 배우기 시작한 것은 방송국에 취업하면서 산업미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방송국을 퇴사하고 평소에 관심이 대단히 많았던 건축모형 회사의 신입사원 모집공고를 우연히 발견하고 지원해서 취업이 되고 근무하고... 그것이 모형을 업으로 삼게 된 계기입니다. 글쎄 더 이상 모형회사에 취업하려면 어떻하면 되나에 대한 답변을 더 뭐라 할말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은가? 로 질문을 조금 틀어서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학에 학과에 대한 얘기는 따로 드리기로 하고 우선 여성들은 매우 불리하다는 말씀을 드려야 겠습니다. 아마도 근력의 차이가 있는 것 같구요. 또 너무 잦은 야근과 철야근무의 환경 같습니다. 제가 알고있기로 현재까지도 건축모형 회사에 책임있는 일을 하시는 주부사원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근무하시는 분들도 다소 보조적인 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부쩍 여성분들의 건축모형사 취업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권하고 싶지 않은 마음을 수치로 표현 하자면 99% 입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특별히 준비할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보니 특별하게 떠오르는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손재주 있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여기에는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합니다. 학교나 부모님께 들은 말은 "정성"이라는 플러스 알파가 포함된 점수로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취미 자체가 무엇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아주 좋겠지요. 그리고 건축모형을 하실거면 건축도면을 볼 수 있어야 하니까 건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건축모형을 하실거면 건축과를 나오는 것도 좋구요.

    제가 지금까지 경험으로 분석하자면 창의력보다는 주문자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는 이해력이 필요하구요 표현기법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응용력 그리고 색채와 선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이 모형일의 최대단점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근무시간인 것 같습니다. 제작기간 또한 모형사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시간이 촉박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출근시간은 정해져 있지만 바쁠 경우 퇴근시간은 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경우가 대부분일 때가 많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어렵고 여가생활을 하기도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아무쪼록 건축모형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구요. 부족한 것은 자주하는 질문에 질문주십시오!!
  • Q 모형재료는 어디서 구입하나요?
    A
    학생들의 경우 하드보드나 발사 우드락을 주로 이용하는데 이런 것은 시내 대형문구점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남대문 알파문고(남대문 시장의 입구부근)나 고속터미널 지하의 한가람문구 홍대입구역 근처의 호미화방 등에 가시면 모형용 재료를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접착제 및 다양한 모형재료를 구입할 수 있으니 한번 찾아가 보십시요.